최신보험뉴스

보험 영업의 핵심은 전속설계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 변화 및 경쟁 판매 채널의 성장 등으로 전속설계사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보험연구원 김석영 연구위원과 이선주 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설계사 수의 감소와 고령화, 새로운 채널의 성장은 전속설계사에 의지하는 기존보험회사의 판매채널 전반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험사는 대면채널 중심이던 설계사 채널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경우 온라인채널 등 대체할 새로운 판매채널을 육성해야하고, 기존 설계사 채널을 활용할 방법도 모색해야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전속설계사 수는 줄어들고 있으며 보험판매 비중도 절반 이상 급감하는 등 영향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씀 드리는 보험 판매채널의 경우 보험을 가입할 때 온라인으로 할 지 혹은 전화통화를 이용해서 할 지, 보험설계사를 직접 만나서 가입할지에 대한 것입니다. 각각의 보험가입 방법은 장점과 단점이 모두 다르니 가입자의 특성에 필요한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의 장점은 보험료가 저렴하고 어디서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중 은행서 보험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 등장 이후 갑작스럽게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근래에는 홈쇼핑, 온라인 채널 등도 성장하고 있어 이런 방향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속설계사가 고령화되고 있다는 부분도 경쟁력 상실의 주요 원인입니다.